코로나바이러스, 마스크 재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예쁜일상혜윰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마스크 재사용 해도 괜찮을까요?
현재 우한 폐렴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확산되어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되어 생긴 이름입니다.
초기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호흡기 전염병으로 알려졌으나, WHO(세계보건기구)에서 폐렴의 원인을 코로나 바이러스로 분류하고 밝히면서 확인되었습니다.
하여, 바이러스가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스크는 일상생활에 필수가 되었습니다.
단순 위생 마스크
위와 같은 단순한 위생 마스크가 아닌 미세입자 필터 기능을 갖춘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해야하는데요.
보건용 마스크는 - KF80 / 94/ 99 입니다.
그런데 이 마스크를 언제까지 사용을 해야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있습니다.
마스크가 품귀현상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마스크 뒷면 사용방법을 보더라도 재사용 하지 말라고 하지만 재사용의 정의가 많이 모호한 상황입니다.
또한 마스크를 요즘 구하기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서 한번쓰고 쉽게 버리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미세입자 필터를 갖춘 KF94 보건용 마스크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
1) 일회용 제품을 세탁해서 쓰지 마세요
일회용으로 제작이 된 마스크를 세탁하게 된다면 필터가 손상이 되면서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필터의 기능을 상실합니다.
그러므로 세탁하면 괜찮겠지 라는 생각으로 세탁을 하신다면 가장 중요한 '필터'가 손상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2) 휴지나 거즈 등으로 마스크 안쪽 면을 덧대서 사용하지 마세요
피부와 마스크 사이에 면을 덧대어 사용하게 되면 공간이 생기게 되어 그 사이로 바이러스나 분비물들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3) 모양을 변형할 수 있는 마스크 사용하세요
마스크 코 부분에 있는 밀착가능한 플라스틱같은 기능이 있는 마스크를 사용해주셔야합니다.
모양을 변형시켜 내 얼굴에 완전히 밀착시켜 미세입자등의 침투를 완벽하게 차단시켜 주셔야합니다.
4) 마스크를 사용후 겉면을 만지지 마세요
외출 후 사용한 마스크를 벗을때 반드시 마스크 겉면을 만지지 않고 귀 걸이부분만 잡아 벗어야 합니다.
바이러스 입자가 마스크에 묻어나올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마스크를 재사용이 가능한지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SNS를 통해 마스크 착용에 대한 게시글을 공유드립니다
홍혜걸 의학전문기자 페이스북 캡처
비싸게 주고 산 일회용 마스크를 한번 쓰고 버리기는 아까운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홍혜걸 님의 주장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첫째, 비싼것을 살 필요가 없다. KF80도 충분하며, 바이러스 입자 자체보다 침방울을 거르는게 중요.
둘째, 한번 쓰고 버리지 말고 모양의 훼손만 없다면 일주일 이상 사용해도 도움이 된다. 새것으로 매일 갈았다가 나중에 없어서 착용하지 않는것보다 훨씬 낫다.
셋째,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엄격하게 서야한다. 바깥공기를 통해 전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고, 갇힌 공간에서 열심히 써야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기 위한 최고의 방법으로는
외출 후 귀가 후 손을 깨끗하게 씻는게 가장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